투자와 공부

미국 채권 장단기 금리 역전 확인 방법

Pinterest LinkedIn Tumblr

일반적으로 장기 채권은 단기 채권보다 이자율이 높다. 하지만 미래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보는 관점이 늘어나면 단기 자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장기 채권의 이자가 낮아지고, 단기 채권의 이자가 높아지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를 장단기 금리 역전이라고 한다.

이것을 확인하는 방법은 미국 연준이 제공하는 경제 통계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다.

미국 연방준비은행 경제 통계 사이트 바로가기

장단기 금리 역전 데이터는 10-Year Treasury Constant Maturity Minus 2-Year Treasury Constant Maturity 라는 데이터를 확인하면 된다. 10년 채권 금리에서 2년 채권 금리를 뺀 것이다.

과거를 돌아보면 장단기 금리 역전이 발생했을 때 경제에 위기가 찾아왔다.

첫 번째 장단기 금리 역전은 1989년 1월이었는데, 얼마 후 일본의 주가버블이 발생했고, 이듬해 북유럽 3개국의 부동산 거품이 붕괴됐다.

2000년 초에도 장단기 금리 역전이 있었고, 곧바로 닷컴붕괴가 발생해 미국 주가가 폭락했다. 특히 나스닥 지수는 5분의 1 토막이 나며 사상 최악의 낙폭을 보였다.

2006년 또 다시 장단기 금리 역전이 있었고, 2008년 리먼브라더스가 파산하면서 미국발 금융위기가 발생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2019년 9월 또 한 번의 장단기 금리 역전이 있었고, 2020년 1월부터 전세계는 코로나19로 인해 이미 엄청난 주가 하락을 경험하고 있는 중이다.

시간에 투자. 투자 공부하며 블로그에 기록을 남깁니다. 스노우보드와 영화, 그리고 독서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