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와 공부

하이일드 스프레드(High Yield Spread)란?

Pinterest LinkedIn Tumblr

최근 코로나19 발 경제 위기가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하이일드 스프레드가 무엇인지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 같다. 하이일드 스프레드가 무엇을 말하는지 쉽게 알아보자.

하이일드 스프레드란?

회사가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은 크게 주식과 채권, 이렇게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채권을 파는 경우 실적이 우수하고 신용등급이 높은 회사들은 낮은 이자로 채권을 발행할 수 있다. 누가 봐도 그 회사가 망할 가능성이 매우 낮기 때문이다.

반대로 실적이 좋지 않고 신용등급이 낮은 회사들은 채권을 발행해도 높은 이자를 제공하지 않는다면 채권을 판매하지 못할 것이다. 그래서 이런 회사들의 경우 높은 이자(high yield)를 제공하는 채권을 발행하게 된다. 이 채권을 하이일드 채권이라고 한다.

하이일드 스프레드란 신용등급이 높은 회사가 발행한 회사채와 하이일드 채권의 이자율의 차이를 의미한다. 아래 링크를 통해서 하이일드 스프레드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다.

하이일드 스프레드 그래프 확인하기

그러면 하이일드 스프레드는 어떤 의미에서 경제 위기의 신호가 될 수 있을까? 경기가 불황해서 시장 경제에 대한 염려가 커지면 하이일드 채권을 보유하려는 수요는 급감한다. 그렇기 때문에 하이일드 채권의 이자율은 큰 폭으로 증가하게 되는데, 이 경우 하이일드 스프레드가 증가하게 된다.

위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최근 하이일드 스프레드는 3월 23일 10.87까지 확대되었다. 기존에 3-4 포인트 대에 있었던 것과 비교하면 엄청나게 상승한 것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경제 위기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고, 오늘 새벽 미국에서 스티뮬러스 법안이 통과된 것이다. 이를 통해 하이일드 채권을 비롯한 만기가 도래하는 다양한 채권들을 미국 정부가 직접 구매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서 미국 경제는 급한 불을 끄게 될 것이다. 대한민국에서 진행하고 있는 비상금융조치도 이와 비슷한 맥락이다.

시간에 투자. 투자 공부하며 블로그에 기록을 남깁니다. 스노우보드와 영화, 그리고 독서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