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생각

정상혈당수치

Pinterest LinkedIn Tumblr

대표적인 성인병으로 여겨지는 당뇨병. 고혈압과 함께 많은 성인들이 앓고 있는 만성질환이다. 또한 가족력이 강한 질병이기 때문에 부모나 조부모에게 당뇨병이 발생했다면 성인들은 미리미리 건강을 관리하며 잘 확인할 필요가 있다.

정상혈당수치

정상 혈당 수치는 공복시 혈당과 식후 2시간 혈당을 기준으로 살펴볼 수 있다.

공복 혈당은 식후 8시간이 지나고 측정한 혈당으로 126 mg/dL 이상이면 당뇨병으로, 100~125 mg/dL 이상이면 공복혈당장애(impaired fasting glucose)로 의심한다. 이 경우 다른 날 다시 측정해야 한다.

식후 2시간 혈당은 200 mg/dL 이상이면 당뇨병, 140~199 mg/dL 이면 내당능 장애(impaired glucose tolerance)로 의심하도 다시 측정한다.

나와 아내의 경우 당뇨 가족력이 있기 때문에 매일 아침 일어나서 공복 혈당을 측정하고, 아침 식사 후 2시간 혈당을 측정하고 있다. 현재 당뇨가 없는 상황이지만 언제 발생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미리미리 데이터를 갖고 있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당뇨병 예방

가족력이 있기 때문에 예방을 하지 않으면 자연스럽게 당뇨병이 발생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예방이 중요하다. 어떻게 당뇨병을 예방할 수 있을까?

건강을 지키는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하면 된다. 바로 건강한 식단 섭취와 규칙적인 운동이다. 당뇨병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 이 두 가지를 하지 않는다면 그냥 당뇨병에 걸리겠다는 것과 같다. 부모나 조부모가 당뇨를 앓았다면 지금 바로 식단을 조절하고 꾸준한 운동을 하도록 하자.

시간에 투자. 투자 공부하며 블로그에 기록을 남깁니다. 스노우보드와 영화, 그리고 독서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