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습적인 직업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형태의 직업을 갖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어렸을 때는 존재하지도 않았고, 상상해보지도 않았던 직업들이 생겨났다. 또한 많은 사람이 일명 디지털 노마드라는 것을 꿈꾸면서 여유로운 삶을 살길 바라기도 한다.

디지털 노마드가 된다는 것은 자신의 경제적 소득에 대한 전적인 책임을 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직장에서 월급을 받는다면 매월 같은 날 월급이라는 소득을 보장 받게 된다. 하지만 디지털 노마드, 다른 말로 프리랜서가 된다는 것은 그 월급을 더 이상 받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기 때문에 소득에 대한 온전한 책임을 본인이 지는 것이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블로그나 유튜브라는 매우 접근하기 쉬운 플랫폼을 통해서 보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누구에게나 열려있다는 점이다.

어마어마하게 쏟아지는 블로그 유튜브 콘텐츠

하지만 블로그와 유튜브는 이미 레드오션이다. 일찍 선점한 블로거들과 유튜버들이 자리를 꽉 잡고 있다. 그리고 수많은 경쟁자들이 매이 생겨나고 있다.

우리는 콘텐츠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수많은 사람들이 블로그에 글을 쏟아내고 있다.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그리고 워드프레스가 매일 한국어로 쓰여진 글들을 쏟아내고 있다. 어떤 글들은 많은 독자들의 선택을 받게 되지만 대다수의 글들은 묻혀지는 경우가 허다하다.

극심한 경쟁 속에서 콘텐츠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블로그 유튜브 콘텐츠 생존 필수조건

콘텐츠가 유저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다음 두 가진 조건 중 하나를 충족해야 한다.

첫째, 블로그 유튜브 콘텐츠는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영어로 하면 informative, 즉 콘텐츠가 정보 전달의 역할을 충실하게 완수해야한다. 유저들이 블로그나 유튜브를 통해서 검색을 하는 주된 이유는 정보를 찾기 위함이다. 그렇기 때문에 콘텐츠는 유저가 원하는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유저가 원하는 정보를 잘 전달하고, 이를 통해서 충분한 트래픽이 발생하면 더 유입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둘째, 블로그 유튜브 콘텐츠는 재미있어야 한다. 정보 전달이 목적이 아니라면 재미있어야 한다. 이 경우 유튜브 콘텐츠가 더욱 유리하다. 블로그 콘텐츠가 재미있기 어려우며, 재미있다고 해도 재검색 유입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이다.

Facebook Comments

Author

워드프레스에 남기는 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