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네이버 블로그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사용해서 포스팅들 하고 있다. 네이버 블로그는 9년 정도 글을 썼고,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2014년 처음 시작했다. 두 블로그에 동일한 내용을 포스팅 했고, 네이버 블로그는 대부분 네이버 검색유입이나 블로그 피드를 통해서,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구글 검색을 통해서 유입되는 확실한 경향성을 보였다.

최근 현재 글을 쓰고 있는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새로 개설해서 글을 쓰기 시작했고, 티스토리에서 썼던 글을 모두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옮겨왔다. 이사를 온 것이다. 이사를 온 가장 큰 이유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제약성 때문이다. 수익 창출적인 면 보다는 인터페이스나 디자인과 같은 외적인 부분에서 너무 제약이 크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또한 싸이월드의 서비스 중단 사태를 보면서 내 글을 직접 권한을 가지고 정리할 필요가 더욱 느껴졌다.

아무튼 워드프레스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의 경우 워드프레스의 장단점에 대해서 궁금해할 수 있을 거 같다. 나의 경험을 중심으로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장단점을 정리해보려고 한다.

워드프레스의 장점

워드프레스는 장점이 매우 많은 블로그 플랫폼이다. 첫 번째는 설치형 블로그라는 점이다. 직접 호스팅 업체에 돈을 지불하고 워드프레스를 설치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콘텐츠를 모두 직접 소유 관리한다. 호스팅 비용을 지불하는 한 데이터에 대한 모든 권리를 자신이 갖게 된다. 이는 매우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와 같은 가입형 블로그가 서비스를 중단하게될 걱정을 할 필요가 없어진다. 물론 네이버나 티스토리가 서비스를 중단하게 될 가능성은 적다. 하지만 누가 미래를 알겠는가? 장기적인 관점에서 글쓰기를 할 계획이라면 워드프레스는 매우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두 번째, 워드프레스는 내 마음대로 꾸밀 수 있다. 기본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테마(theme)를 지정해서 블로그를 꾸밀 수 있다. 그 종류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이 있으며, 무료, 유로 테마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자신의 기호에 따라 사용할 수 있다. 지금 내가 사용하고 있는 테마는 Contentberg라는 테마로 매우 좋은 테마이다. 홈 화면 역시 매우 역동적으로 설정할 수 있고, 메뉴와 사이드바도 매우 멋지게 사용할 수 있다. 여느 홈페이지 못지않을 정도로 디자인이 뛰어나며, 반응형 홈페이지로 속도도 매우 빠른 편이다.

셋째, 워드프레스의 확장성은 무궁무진하다. 워드프레스는 플러그인을 설치,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현재 이 블로그를 보면 페이스북 댓글이 활성화되어 있다. 블로그 포스팅을 읽고 소통을 하고 싶다면 누구나 쉽게 페북 아이드로 소통할 수 있다. 이렇게 다양한 방식의 확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홈페이지가 작동할 수 있는 모든 가능한 방식의 확장이 가능하다.

넷째, 구글 SEO에서 차별 받지 않는다. 많은 블로거들이 가장 걱정하는 부분이 아마도 트래픽이 아닐까 싶다. 자신이 정성들여 쓴 글이 아무에게도 읽히지 않는다면 그야말로 시간 낭비로 끝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워드프레스는 구글 검색에서 차별 받지 않는다. 설정과 플러그인의 사용, 그리고 인포스트(in-post) SEO를 신경 쓰면서 글을 쓴다면 어려움 없이 구글 검색에 노출될 수 있다. 물론 시간은 조금 필요하다.

워드프레스의 단점

그렇다면 워드프레스의 단점에는 무엇이 있을까?

첫 번째, 당연히 유료라는 점이 가장 큰 단점이라고 할 수 있다. 호스팅 비용이 기본적으로 발생하며, 자신만의 도메인을 원할 경우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 하지만 그 비용이 최소 연 2만원 정도면 해결되기 때문에 그렇게 큰 부담이라고 볼 수 없다.

두 번째, 네이버 등 국내 검색 노출에 불리할 수 있다. 이건 통념이다. 꾸준하게 양직의 콘텐츠를 생산한다면 검색 노출에 불리하다는 생각은 들지 않을 것이다. 어느 플랫폼을 사용하든 가장 중요한 것은 콘텐츠이다.

단점은 이 정도로 생각할 수 있을 거 같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만 더 꼽자면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 블로그에 비해서 공부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 블로그는 가입만 하면 되지만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자신이 설치, 운영을 하는 블로그이기 때문에 그 과정을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 즉, 약간의 공부가 필요하다.

Facebook Comments

Author

워드프레스에 남기는 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