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일기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 시골 땅 살 때, 부동산 투자할 때 반드시 확인해야할 정보

Pinterest LinkedIn Tumblr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 나는 작년 8월 도시를 떠나 강원도 평창으로 이사를 왔다. 서울에서 태어나 평생 서울에서 살았던 서울 촌놈이 시골에 살 장소를 선택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었다. 도시에서 아파트를 선택하는 기준은 시골에서 보금자리를 선택하는 기준과 매우 다르다. 

아파트를 선택할 때는 기본적으로 주변의 입지를 매우 중요하게 본다. 편의시설, 백화점, 병원, 학교 등이 집을 선택하는 기준이 되곤 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경우 일반적으로 교육환경, 학군을 중심으로 아파트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또한 자신의 예산도 아파트 선택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된다. 

이런 기준으로 살 집을 보던 사람이 시골에서 보금자리를 찾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시골은 기본적으로 시골이다. 일반적으로 시골로 이사를 간다는 것은 도시의 편리함보다는 자연이 선사하는 깨끗한 환경을 택하는 경우가 많다. 나의 경우에 그랬다. 하지만 시골은 도시처럼 주변 환경과 기반시설이 되어있지 않은 경우도 많기 때문에 도시와 같은 기준으로 보금자리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발품

내가 직접 시골에 살 집을 구하면서 느낀 것은 시골에 완전히 이주하려는 경우, 혹은 시골에 주말 주택을 사거나 지으려고 하는 경우, 발품을 파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사람들마다 저마다 이주의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시골집 입지에 대해서 고려하는 사항 또한 다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발품을 팔아서 자신의 필요에 맞는 지역을 찾아야 한다.

나의 경우 엄청난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지만 마음에 드는 곳을 찾지 못했다. 그래서 차선 책을 선택했는데, 결국 매우 만족적인 선택이 되었다. 모든 사람의 필요가 다르겠지만 공통적으로 필요한 정보가 있다. 바로 자신이 원하는 지역에 관한 토지 정보이다.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

http://luris.kr/web/index.jsp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는 국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이다. 토지에 대한 모든 정보가 담겨있다고 말할 수 있다. 물론 토지의 소유권에 관련된 정보는 등기부등본이나 토지대장을 확인해야 한다. 하지만 해당 지역의 토지의 이용에 대한 정보는 등기부등본과 토지대장에서 확인할 수 없다.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 홈페이지에 가서 검색을 원하는 토지의 정보를 입력하면 바로 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토지의 지목과 면적뿐만 아니라 공시지가도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향후 토지의 가치 판단에 도움이 되는 “지역지구 등 지정여부”도 확인할 수 있다. 이런 정보는 토지의 미래 가치를 판단하는데 매우 도움이 된다. 또한 모든 토지에 대한 정보는 무료로 열람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욱 좋다. 

시골에 보금자리를 준비하는 경우, 부동산 투자에 관심이 있는 경우 반드시 알아야 할 정보이다. 

시간에 투자. 투자 공부하며 블로그에 기록을 남깁니다. 스노우보드와 영화, 그리고 독서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