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넷플릭스 캠 걸스 리뷰: 누구냐 넌? CAM 2018

Pinterest LinkedIn Tumblr

캠 걸스 리뷰. 오늘은 넷플릭스에서 <캠 걸스>라는 영화를 봤습니다. 다소 황당한 영화인데요. <캠 걸스>의 소재는 1인 미디어입니다. 그중에서도 1인 성인방송이죠. 아프리카나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처럼 생방송으로 방송을 진행하고 시청자들은 토큰을 방송인에게 지급합니다. 시청자가 원하는 미션을 하게 만들기 위해서 주는 것이죠. 대부분 시청자가 원하는 것은 좀 더 자극적인 방송을 하는 것입니다. <캠 걸스>에서 롤라도 그런 성인 방송을 하는 1인 미디어 방송인입니다. 

우리와 친근한 1인 미디어 소재 영화 <캠 걸스>

아프리카, 유튜브 라이브 방송은 우리에게 이미 매우 친근한 이야기입니다. 국내에서는 오래 전부터 아프리카 방송이 있어왔고, 수많은 BJ들이 왕성한 활동을 해왔죠. 부정적인 면도 많이 있었지만 새로운 즐길거리 제공과 산업 창출이라는 긍정적인 면도 상당히 많이 있었습니다. 또한 초등학생들의 장래 희망 중 유튜버가 꼽힐 정도로 어리고 젊은 세대에게 주는 영향의 파괴력은 상당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영화 <캠 걸스>에서는 성인을 위한 1인 미디어 방송을 다룹니다. 저는 이 영화를 보면서 “성인”이라는 단어를 다시 한번 생각해봤습니다. 성인이라는 이유로 성인들은 미성년자가 경험할 수 없는 방송을 생산하고, 시청할 수 있습니다. 과연 성인으로 성인으로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요? 현실 세계에서 성인을 성인으로 만들어주는 것은 오로지 시간밖에 없습니다. 태어난 후 시간이 지나면 누구나 성인이라는 자격을 얻게 되죠. 하지만 시간이 되어 성인이 되었다고 해서 미성년자가 가지고 있지 않은 자유를 얻는 것은 참으로 이상해 보입니다. 특히나 성인용 방송을 생산, 소비할 수 있다는 자유는 왜 성인에게만 주어지는지, 과연 성인은 이런 방송을 올바르게 즐길 수 있는 자질을 갖춘 것인지 묻고 싶었습니다. 

강탈되는 롤라의 방송 계정

영화 <캠 걸스>에서 롤라는 한창 방송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방송에 강한 집착을 보여줍니다. 의욕이라고 말 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더 많은 토큰을 받고, 방송 순위를 올리기 위해서 그녀는 최대한 훌륭한 방송을 준비합니다. 훌륭한 방송이란 최대한 강한 자극을 선사해서 시청자들의 만족시키는 방송이었죠. 그렇게 롤라는 열심히 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야심차게 준비한 방송. 롤라를 계정에 로그인을 시도합니다. 하지만 비밀번호가 맞지 않습니다. 여러 번 시도했지만 소용이 없습니다. 계정을 복구하려고 했지만 모든 시도는 실패합니다. 그래서 자신의 방송국에 방문합니다. 그리고 그녀의 눈 앞에 펼쳐진 놀라운 광경! 누군가 자신의 계정으로 생방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생방송을 진행하고 있는 사람은 다름 아닌 롤라! 자신이 방송을 하고 있는 장면을 본 롤라는 충격에 빠집니다. 그리고 영화 <캠 걸스>는 롤라가 자신의 계정을 다시 되찾는 과정을 그립니다. 

영화 <캠 걸스>의 평가 및 후기

영화 <캠 걸스>는 로튼 토마토에서 매우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전문가들에게 말이죠. 하지만 관객의 점수는 그렇게 좋지 않은데요. 저는 이 영화를 재미있게 봤습니다. 별로 기대를 하고 본 영화가 아니기 때문에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자신의 계정을 훔친 사람에 대해서 영화는 제대로 설명하고 있지 않습니다. 계정을 훔친 사람. 즉, 롤로와 똑같이 생긴 사람에 대한 설명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이 영화가 호러 영화인지 공상과학 영화인지 판단할 수가 없습니다. 그 점은 많이 아쉽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그 미스터리를 잘 끌고와서 관객들에게 궁금증을 유발했다는 점. 그리고 이를 통해 관객이 지속적으로 영화에 집중하게 만들었다는 점에서는 매우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저 역시 영화를 보면서 이 미스터리의 비밀을 알고 싶어서 계속 집중할 수밖에 없었는데요. 영화를 보는 경험은 영화 속에 빠져 다른 생각이 들지 않을 때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그런 경험을 선사해주는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마지막 부분에서 그 원인이 제대로 밝혀지지 않은 점은 약간의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허탈감을 느낄 분들도 많이 있을 겁니다. 

시간에 투자. 투자 공부하며 블로그에 기록을 남깁니다. 스노우보드와 영화, 그리고 독서 좋아합니다.